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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ic/실용음악계열

[실용음악학과] 음악요정 정재형 !!

서울예술전문학교, 전문학교, 정재형, 무한도전, 파리지앵, 정봉원, 음악의신, 피아니스트, 뮤지션, 유희열, 유희열 스케치북, 놀러와, 김동률, 이적, 김현철, 지능형 발라드, 째째한 로맨스, 오로라 공주, 매스터로빈 꼬시기, 지금사랑하는 사람과 살고 있습니까, 우리집에 왜 왔니, 중독, 마리아와 여인숙, 두 번째 울림, 사랑의 상처, 슬픔의 서정, 기대

 

'정재형'이라는 이름 앞에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다. 가수, 작곡가, 에세이스트, 영화음악 감독 그리고 피아니스트까지. 그리고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정재형은 기존에 '정재형'라는 이름 속에서 느껴지는 아우라를 한꺼풀 벗겨내는데 성공한다. 그 전에 우리는 정재형에게 이런 예능감과 패션 센스가 있는지 미처 알지 못했다. 어느 한 단어로 규정 지을 수 없는 정재형. 당신이 몰랐던 정재형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정재형은 예능인이다?! 

얼마 전 한 동영상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매번 신곡을 낼 때마다 이슈의 정점에 섰던 'UV(유브이)'의 신곡이 공개된 것. 공교롭게도 이번 UV의 신곡은 UV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다. UV와 함께 활동 중인 UV LAND(유브이 랜드)와 유희열이 편곡을, 유희열과 정재형이 피처링에 나선 것이다. 비틀즈로 변신한 이들의 모습에 네티즌은 열광했다.


'정봉원', '음악요정', '가래요정', '3초에릭'… 이는 모두 정재형을 향한 다양한 닉네임이다. 또한 정재형 움짤, 바탕화면, 플레이어 등 정재형을 위한 갖가지 아이템들이 지금 현재도 업로드 되고, 하나씩 공개될 때마다 팬들은 열광한다. 한창 활동하고 있는 아이돌 가수도 아닌 정재형에게 왜 사람들은 이토록 뜨거운 관심을 보이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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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르마, 근거 없는 자신감, 예민하고 까칠한 것은 물론 수줍음까지 많은 성격에 이상한 웃음소리까지. <무한도전>에 출연하기 전 <유희열의 스케치북>, <놀러와>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봉원'으로 활약하며 자신의 매력을 일부 선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정재형을 만천하에 알린 예능 프로그램은 뭐니뭐니해도 <무한도전>. <무한도전>에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사람들은 정재형에 크게 주목하지 않았다. 그러나 정형돈을 만나 파리돼지앵을 결성하면서 지금껏 꼭꼭 숨겨왔던 정재형만의 예능감을 발휘한다. 시청자 역시 그의 예능세계에 중독되어 가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무한도전 제8의 멤버로 추진하자는 의견이 쏟아낼 정도다.

또한 정재형은 예능에 출연하면서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긴 했으나, '음악의 신()'이라는 닉네임에 걸맞게 정재형은 1990년대를 주름잡았던 남성 싱어송 라이터이자 작곡가 그리고 영화음악가로 활동 중이며, 피아니스트로까지 영역을 넓힌 진정한 뮤지션이다.

   정재형은 뮤지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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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1학년 짝사랑하던 희야를 따라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해 음악을 알게 됐다는 정재형. 그는 1995년 데뷔한 혼성그룹 '베이시스(Basis)'의 멤버로, 서지원의 <내 눈물 모아>를 작곡하는 등 1990년대 정재형은 김동률, 이적, 유희열, 김현철과 함께, 일명 '지능형 발라드'를 이끄는 남성 싱어송 라이터로 활약했다. 

베이시스 3집까지 발표하고, 국내에서 최고의 음악가로 인정받던 어느 날, 정재형은 돌연 유학을 떠난다.  대중들은 그런 그를 쉽게 이해하지 못했음은 물론이다. 또한 90년대 당시 동료 가수들이 버클리로 유학을 떠나는 것에 비해 정재형은 파리를 선택하고, 파리고등사범음악원(Ecole Normal de Musique de Paris, 에꼴 노흐말)에서 영화음악 고등 디플롬과 작곡 고등 디플롬을 밟는다. 한양대 시절부터 영화 음악가가 꿈이었다던 그는 파리에서 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을 밟으며, 진지한 작곡 세계를 꽃 피우기 시작한다.

1997, 에꼴 노흐말 재학 중 정재형은 선우완 감독의 영화 <마리아와 여인숙>의 영화음악을 작업한다. 이후 <중독>, <오로라 공주>, <미스터 로빈 꼬시기>, <지금 사랑하는 사람과 살고 있습니까>, <우리집에 왜 왔니>, <쩨쩨한 로맨스> 등의 영화에서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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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999년 베이시스가 해체한지 2년이 흐렀을 때, 정재형은 첫 번째 독집 음반 <기대>를 발표한다. 앨범 내 12곡 전곡을 작곡하고, 그의 절친한 동료 가수인 이적, 김동률, 노영심 등이 작사에 참여한 이 음반은 베이시스 시절부터 유지돼 오던 특유의 청승맞은 발라드가 유지되었음은 물론, 사랑의 상처, 슬픔의 서정이 가득한 앨범이었다. 귀국 후 발표한 2 <두 번째 울림> 1집보다 한층 더 슬픔과 우울의 정서가 극대화되었다.

그의 음악은 단순히 '일반가요'로 분류하기에는 다소 난해하게 느껴진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정재형과 비슷한 가수들에 비해 덜 인정받기도 했다. 그러나 정재형은 베이시스 시절부터 클래식을 대중가요에 접목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으며, 일렉트로닉, 노이즈 사운드를 도입하는 등 우직하게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펼치기도 했다. 이뿐 아니라 영화음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인재이기도 하다. 이는 모두 정재형 자신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을까?   

정재형의 숨겨진 매력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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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형은 뮤지션 뿐 아니라 어렷한 작가 이기도 하다.

오랜 시간 파리 유학 생활을 통해 한층 성숙하고, 유연한 모습으로 지난 파리 시절을 되돌아 보며 당시의 단상들과 여러 작업들 그리고 그의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 <정재형의 Paris Talk>이 바로 그 결과물이다. 그간 방송에서 보여지던 모습과는 다른, 정재형의 꾸밈없는 솔직한 모습을 에세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