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디자인계열

메타버스 시대 유명한 직업과 필요한 능력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메타버스'의 열풍을 더 거센 바람이 될 예정이빈다. 메타버스가 모든 사람의 관심을 받는 이유는 바로 팬데믹으로 인해 바닥으로 떨어진 경제의 한 부분으르 메타버스가 잡아 일으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세계가 팬데믹으로 비대면 사회로 전환되면서 특히 거리두기 제한으로 오프라인의 모든 활동이 제한된 가운데 틈새시장으로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했고, 어찌 보면 비대면이기 때문에 메타버스가 더 커다란 날개를 달게 되었는지도 모릅니다.

 

메타버스는 이제 전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메타버스연구원이 메타버스 교육을 하면서 일선 현장에서 피부로 느낀 결과를 바탕으로 발표한 '메타버스 시대 새로운 유망직업'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첫 번째 유망직업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다. 제페토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아바타들이 사용할 아이템을 제작하는 직업입니다. 제페토는 전 세계 3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제페토 스튜디오에서는 아바타의 의상, 헤어, 메이크업, 액세서리 등 아이템을 직접 제작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 스튜디오는 누적 아이템이 200만 개, 크리에이터 아이템 판매 개수가 2500만 개에 이르며 이에 따라 많은 창업자가 생겨났습니다.

 

가상세계의 크리에이터로서 아바타 디자이너, 아바타 캐릭터 디자이너, 아바타 패션의류디자이너처럼 아바타의 외모를 꾸며주는 창작 작업을 통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제페토에서 활동하는 렌지라는 크리에이터는 월 1,500만 원의 수익을 낸다고 발표했을 정도입니다.

 

두 번째 유망직업은 '메타버스 공간디자이너'입니다. 말 그대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공간을 디자인해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과 관련해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요. 많은 공공기관, 기업, 학교에서 의뢰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페토에서 맵 제작 프로그램인 빌드잇으로 '월드'라는 공간을 제작해주거나 게더타움에서 맵을 제작해주는데요. 빌드잇을 통해 직접 공간을 설계하고 만들 수도 있으며, 또한 기업이나 기관의 경우 제페토 공식 맵에 입점해 홍보와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과 IT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직업군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공간디자이너, 메타버스 건축가, 제페토PD, 아바타 드라마PD, 메타버스 콘텐츠 크리에이터,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등 이 활동해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기업 임직원, 공무원, 교사 등을 물론이고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메타버스의 이해와 활용 및 실습을 위해 교육하는 '메타버스 강사'도 유망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유망직업에 종사하기 위해 먼저 플랫폼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의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메타버스 강사 또한 유망 직업이 되는 것입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메타버스콘텐츠디자인과정에서는 제페토 디자인 수업이 한창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제페토 의상을 디자인하고 등록해 판매까지 하는 경험을 익히고 있는데요. 디자인 실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수입 창출로도 좋은 제페토 디자인 수업은 새롭게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메타버스, AR 크리에이터로서의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