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애완동물계열

동물훈련과정 관세청장배 탐지견 훈련대회 참가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인천 영종도 관세인재개발원 탐지견 훈련센터에서 열린 제9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에 참가했습니다.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는 2007년에 시작되어 격년제로 9회째 개최되고 있으며 운영기관 간 정보교류와 협력, 경쟁을 통한 탐지견 역량 강화가 목적인 대회인데요. 관세청은 국내 탐지견 운영기관 중 탐지견 경진대회를 주최하는 유일한 기관으로 국내/외 마약과 폭발물 탐지견 양성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대회는 탐지경기, 어질리티(대, 중, 소형견 3개 부문), 점핑릴레이 3개 부문으로 치러졌는데요. 관련 학과 학생들에게는 탐지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미래에 우수한 탐지견을 양성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한편, 사회 진출을 위한 경력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관세청장은 '경진대회를 통해 관세청의 기본 책무 중 하나인 마약밀수 단속을 통해 우리 사회를 보호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 탐지견들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운영기관들의 교류가 지속 확대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회가 이루어지기전 부대행사로 관세청 마약탐지 시범, 청도특별사법경찰대의 폭발물 탐지시범, 주한미군의 범죄인 호송과정 시연 등 다양한 볼거리도 마련되었습니다.

탐지견과 핸들러가 한 팀을 이뤄 참가하는 탐지견 경진대회는 기관부와 학생부로 나뉘어 운영되며, 이번 대회에는 특수목적견 운영기관과 관련학과 고등/대학교 학생들이 출전하였는데요. 그 중 학생부 탐지견 경진대회는 3종목 11개 학교, 총 83개 팀이 출전하였습니다.

 

본교 동물훈련과정에서는 김지후, 윤금재, 김보현 학생이 참가했는데요. 아쉽게도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이번 대회를 경험으로 삼아 다음 대회에서는 꼭 수상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