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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ic/디자인계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에서 알려주는 유통업계 트렌드, 펀슈머 잡는 '이색 콜라보' 열풍!

 

안녕하세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입니다.

 

‘펀슈머(funsumer)’의 뜻을 아시나요?

fun(재미)과 consumer(소비자)가 결합된 말로,

물건을 구매할 때 상품에 대한 재미를

소비하는 경험을 통해 느끼는 소비자를 말해요!

즉 소비에서도 재미를 추구하는 거죠.

 

유통업계가 주목하는 주요 소비층인

MZ세대가 바로 이 ‘펀슈머’이기 때문에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이색 콜라보’가 열풍이라고 하는데요.

 

‘이색 콜라보’를 통해

소비자의 ‘재미 감각’을 자극하는

요즘 인싸템!

함께 알아볼까요?

 

 


 

대한제분 X 4XR

<곰표 패딩>

ⓒ 대한제분

- 이색 콜라보의 시초로 꼽힘

- 2018년, 대한제분이 곰표 밀가루를 잘 모르는 세대에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의류브랜드 4XR과 콜라보하여 패딩점퍼, 티셔츠, 가방, 쿠션 등을 제작·판매함
곰 캐릭터가 주는 친숙함과 오래된 브랜드를 낮설지만 재밌게 론칭한 뉴트로가 성공 포인트임
- MZ세대를 중심으로 SNS 인증 열풍 등을 통해 더욱 주목받음
- 이후 곰표팝콘(& CGV, CU), 곰표화장품(& 스와니코코), 곰표치약(& 애경) 출시, 최근 곰표캔맥주(& 세븐브로이)까지 흥행을 거듭하고 있음

 

 


 

빙그레 X 디자인온

<꼬뜨게랑>

ⓒ 빙그레

- 빙그레가 패션업체 디자인온과 콜라보한 패션 브랜드

- 브랜드 네임은 빙그레의 최장수 스낵 꽃게랑을 소리나는 대로 표기한 ‘Côtes Guerang’(꼬뜨게랑)이며, 꽃게랑 스낵 모양을 로고화하여 런칭함
- 가수 지코를 모델로 하여 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시킴
- 이탈리안 실크 원단에 꽃게 무늬를 수놓고 꼬뜨게랑 브랜드를 새긴 가운을 출시하였으며, 지코가 이 가운을 걸친 채 꽃게랑을 먹는 모습의 유튜브 영상은 반년 만에 조회 수 256만을 넘김(회사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11만명의 23배)
꼬뜨게랑 런칭 이후 꽃게랑 과자 매출이 상승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봄

 


 

삼양식품 X 나라홈데코

<삼양라면 홈 컬렉션>

ⓒ 삼양식품

- 삼양식품이 나라홈데코와 콜라보하여 뉴트로 굿즈 ‘삼양라면 홈컬렉션’을 론칭함

- 삼양라면 홈컬렉션은 삼양라면 로고가 들어간 베개, 이불, 쿠션, 슬리퍼로 구성됨
- 분말스프와 후레이크 스프 베개 등 유머러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임
- 11번가를 통해 공개 된 후 굿즈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며 흥행에 성공함
- 이후 불닭 홈컬렉션(차렵이불, 베개 커버, 쿠션 등 7가지 제품)을 이어 출시함

 


 

이마트24 X 서울장수주식회사

<서울장수 생 막걸리 감성 문구>

ⓒ 서울장수주식회사

- MZ세대를 공략하려는 이마트24와 젊은소비층 확보에 나선 서울장수주식회사가 협업하여 감성문구를 출시함

- ‘서울장수 생 막걸리’를 모티브로 한 `플래너`와 `점착메모지`로 구성됨
- 플래너는 ‘서울장수 생 막걸리’의 패키지를 그대로 작용하여, 병을 납작하게 눌러 놓은 듯한 디자인이고, 점착 메모지는 주막의 메뉴판을 모티브로 제작된 디자인임
메뉴판 점착지에는 메뉴판의 유일한 주류인 ‘서울장수 생 막걸리’와 잘 어울리는 해물파전, 김치전, 골뱅이 소면 등의 안주류가 적혀 있어 재미를 더함

 


 

세븐일레븐 X 롯데제과

<쥬시후레쉬 맥주>

ⓒ 세븐일레븐

- 세븐일레븐이 롯데제과와 협업하여 국민 장수 껌 ‘쥬시후레쉬’를 맥주로 출시함

- 쥬시후레쉬맥주는 라거타입으로, 쥬시후레쉬 껌 원액을 그대로 담아 향긋한 과일향과 청량감이 특징임
- 패키지도 쥬시후레쉬 색과 디자인을 그대로 입혀 레트로 감성을 재현함

 

 


 

뚜레쥬르 X 교촌치킨 

<교촌을 품은 뚜쥬 고로케>

ⓒ CJ푸드빌 뚜레쥬르

- 외식업체 간 첫 콜라보 제품으로 주목받음

- CJ푸드빌의 뚜레쥬르와 교촌치킨이 협업하여 고로케를 출시함
- △교촌 오리지날 고로케 △교촌 레드 고로케 △교촌 愛 간장 치킨 롤 △레드 살살 치킨덕 △치킨바삭 샐러드 등으로 구성
- ‘교촌 오리지널 고로케’와 ‘교촌 레드 고로케’는 교촌치킨의 대표 제품인 교촌시리즈와 레드시리즈가 모티브임
출시 이후 맛 평가에서 뛰어난 점수를 받고 있으며, 뚜레쥬르는 추후 고객에 즐거움을 선사하는 제품을 활발히 출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함

 

 


 

 

 

어떠세요?

한번쯤 구매해 보고싶은 욕구가

뿜뿜하지 않으신가요?

 

이러한 이색 콜라보 제품들은

MZ세대들의 SNS 업로드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좋아

자연스런 홍보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SNS로 소비자와 기업이

직접 소통하는 시대다보니

앞으로도 이색 콜라보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시각디자인과정

현업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교강사진에게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실제 교육현장 모습을 알고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