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방송공연영상계열

작가과정에서 요즘 핫한 드라마 작가를 소개한다!

작가과정에서 요즘 핫한 드라마 작가를 소개한다!

 

김은희 작가
싸인, 유령, 쓰리 데이즈, 시그널 등 한국 드라마에 보기 힘든 전문적인 분야의 소재를 가지고 스릴과 서스펜스가 넘치는 각본을 쓰는 작가입니다. 김은희 작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시그널]과 [킹덤]이 있는데요, 드라마 [시그널]은 배우 김혜수, 조진웅, 이제훈 출연으로 화제가 되었으며 "우리의 시간은 이어져있다." 과거로부터 걸려온 간절한 신호(무전)로 연결된 현재와 과거의 형사들이 오래된 미제 사건들을 다시 파헤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킹덤]은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한국 드라마로, 조선 시대 배경의 좀비 미스터리 스릴러입니다. 죽었던 왕이 되살아나자 반역자로 몰린 왕세자가 향한 조선의 끝, 그곳에서 굶주림 끝에 괴물이 되어버린 이들의 비밀을 파헤치며 시작되는 스릴러 작품입니다.

 

김은숙 작가
흥행 보장 수표 김은숙 작가! 신경숙 작가를 동경하여 27살의 나이에 학교에 입학하여 신춘 문예에 도전하고, 대학로에서 희곡을 쓰던 중 드라마 제작 피디를 하던 지인에게 "드라마 한 번 써봐"라는 권유를 받고 드라마를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통해 57.6%라는 초대박 시청률을 기록하고, [온에어], [시크릿 가든]으로 작가의 이름을 다시 한번 널리 알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100% 사전 제작, 낯선 땅 극한의 환경 속에서 사랑과 성공을 꿈꾸는 젊은 군인과 의사들을 통해 삶의 가치를 담아낼 블록버스터급 휴먼 멜로 드라마 [태양의 후예],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는 압도적인 흥행력을 보여줬던 불멸의 삶을 끝내기 위해 인간 신부가 필요한 도깨비, 그와 기묘한 동거를 시작한 기억상실증 저승사자. 그런 그들 앞에 '도깨비 신부'라 주장하는 '죽었어야 할 운명'의 소녀가 나타나며 벌어지는 신비로운 낭만 설화을 담은 드라마 [도깨비]를 통해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도 신미양요(1871년) 때 군함에 승선해 미국에 떨어진 한 소년이 미국 군인 신분으로 자신을 버린 조국인 조선으로 돌아와 주둔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 드라마인 [미스터 선샤인] 흥행으로 여전히 살아있는 대한민국 대표적인 작가의 입지를 드러냈습니다.

 

홍자매 작가
자매끼리 1팀을 이뤄 한국 드라마를 집필하는 작가. 통칭해서 홍자매라 부르는 경우입니다. 한채영과 엄태웅을 스타로 만든 [쾌걸 춘향]을 통해 본격적으로 데뷔하였고, 이후 흥행작을 줄줄히 내놓으며 스타 작가들이 되었습니다. 보통 드라마를 두 작가가 한 집에서 서로 역할놀이&상상&협의를 하면서 공동으로 집필한다고 해요. 작품 특징이 화상씬이 많고 만화적인 설정이 많아 호불호가 갈리지만 주로 젊은 취향의 가벼운 로맨틱 코미디를 많이 다뤄 10~30대 지지층이 많은 편입니다.  2011년 '독고진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전 국민이 사랑하는 남자와 전 국민이 욕하는 여자가 서로를 향한 마음으로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 [최고의 사랑]으로 큰 사랑을 받은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이유, 여진구 출연으로도 화제가 되었던, 엘리트 호텔리어가 운명적인 사건으로 호텔 델루나의 지배인을 맡게 되면서 달처럼 고고하고 아름답지만 괴팍한 사장과 함께 델루나를 운영하며 생기는 특별한 이야기를 다룬 [호텔 델루나]를 통해서 다시 한번 '홍자매'의 필력을 다시금 인정받았습니다.

이처럼 국내에는 작품성을 가지고 시청자들에게 공감과 위로로 다가가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극작가들이 존재합니다. 극작가는 연극을 공연하기 위해 연극 주제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새롭게 창작하거나 기존의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연극의 형식에 맞게 각색합니다. 또한, 연극 작품의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에 따른 역사적 현실이나 사건의 과정 등을 조사, 분석하여 작품의 줄거리를 구상하며, 작품의 주제에 따라 등장인물의 성격, 시대적 배경, 장소 등을 결정하며 연극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대사와 동작 등을 구상하기도 합니다. 본교 공연예술계열에서는 대학로에서 활발하게 극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교강사진이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SBS [그것이 알고 싶다], MBC [복면가왕] 박원우 작가 등을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극작가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공연예술계열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