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방송공연영상계열

공연기획학과 김진만교수님, 오페라연극 햄릿을 만나다!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
오페라연극 햄릿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김진만 교수님의 소식으로 준비했습니다!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께서 오페라연극 연출을 맡으셨다는 자랑스럽고도 기쁜 소식입니다! 어떤 작품인지는 제가 퀴즈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영국이 낳은 세계적인 최고 극작가”하면 누가 생각이 나시나요? 맞습니다! 바로 윌리엄 셰익스피어죠. 역시 예술을 아끼고 사랑하는 서울예술전문학교 학생들답게 모두모두 잘 알고계시네요^^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희, 비극을 포함한 여러 훌륭한 작품들을 남겼는데요. 오늘은 그 중 햄릿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왜냐면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께서 연출을 맡으신 오페라연극 작품이 바로 “햄릿”이기 때문이죠!




우선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의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김진만 교수님은 2011년 올해의 젊은 연극인상,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등을 수상하신 이력이 있으십니다. 또한 극단 앙상블 대표, 2인극 페스티벌 집행위원장, 하이 서울 페스티벌 창경궁 총감독 등을 역임하시면서 현업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시죠. 따라서 공연기획학과 학생들에게 보다 생생하고 살아있는 공연기획 교육을 제공 해 주실 수 있는 것입니다!^^
교수님께서 활동하신 작품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극으로는 <꽃가마 타고> <낚시터 전쟁> <킬리만자로의 눈> <의자들> 외 다수, 뮤지컬 작품은 <노인과 바다> <코러스라인> <서동요> <마법천자문> <패러디 판타지아> 외 다수, 창극은 <대동가극단> <은주이야기> <궁중광대와 놀다> 외 다수,  퍼포먼스로는<익스트림 로미오와 줄리엣> <절정> <메가버블쇼> 외 다수가 있습니다.



 

햄릿은 문학작품 중에서도 그 영향력이 굉장한 작품입니다.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께서 어떻게 훌륭히 연출하시게 될지 벌써부터 너무 궁금하네요! 그럼 햄릿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특히나 공연예술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나 공연기획학과 학생들이라면 햄릿에 대해 더욱 잘 알 필요가 있겠죠?^^
햄릿은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과 함께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한 작품으로 꼽히는 작품입니다. 1599년에서 1601년 사이에 쓰인 역사가 오랜 작품이지만 시대의 흐름이 무색할 정도로 지금까지도 작품의 완성도나 작품성 면에서는 가히 최고라 평가 받는 작품입니다.
햄릿은 높은 평가와 더불어 해석 또한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오늘날까지도 햄릿의 대한 재해석은 끊임없이 시도되고 이뤄지고 있습니다. 김진만 교수님께서 맡으신 오페라연극 햄릿도 새 시대에 재해석된 햄릿으로 역사 속에 남겠죠?^^

 



햄릿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햄릿의 배경은 12세기 덴마크의 왕가. 주인공은 덴마크의 왕자이며 죽은 햄릿 왕의 아들이다.
부왕의 서거로 햄릿의 삼촌인 클로디어스는 왕위를 잇게 되고 햄릿의 어머니인 거트루드와 결혼한다.
한편 햄릿에게 부왕의 혼령이 나타나 자신이 클로디어스에게 살해됐음을 전하고 복수 해 줄 것을 부탁한다. 처음엔 부왕이 살해 된 사건과 복수에 대해 불확실함과 우유부단함을 느끼지만 곧 확신을 하게 되고 복수를 결심한다.
그러던 어느날, 햄릿은 어머니 거트루드의 방에서 말다툼을 하다가 인기척을 느끼고, 이를 클로디어스라고 착각한 햄릿은 칼을 휘둘러 죽이고 만다. 하지만 클로디어스라고 생각한 인물은 클로디어스가 아닌 자신의 사랑하는 연인 오필리아의 아버지였다.
이 사건으로 오필리아는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되고, 오필리아의 오빠 라에르테스는 햄릿에게 결투를 신청한다. 하지만 이 결투에는 클로디어스의 계략이 숨겨져 있다. 결국 결투는 벌어지게 되는데...

과연 이 결투의 결말은 어떻게 될 것인지, 승자는 누가 될 것이며 햄릿은 복수를 성공시킬 것인지.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게하며 몰입하게 합니다. 또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 의미까지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기도 하죠. 과연 대작이라 할 만큼 어느 것 하나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수 없는 작품이군요. 우와~이렇게나 대단한 작품의 연출을 맡으셨다니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이 더욱 멋져보이세요!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께서 연출하신 오페라연극 햄릿은 오는 11월부터 공연 할 계획이며 세계 최초로! 그리고 최장기간 동안! 공연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5일간 70회 공연을 예정으로 하고 있다니 어마어마한 대작이 아닐 수 없죠. 또한 오페라와 연극, 클래식음악과 디지털음악의 만남 등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하지 못하는 새롭고도 고품격인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 벌써 예고만으로도 충분히 설레고 기대되는 무대네요!




이번 햄릿의 연출을 맡으신 공연기획학과 김진만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이 공연기획 및 공연예술에 대한 포괄적이고도 깊은 교육을 학습할 수 있도록 애써주시고 계십니다. 창의적이면서도 창조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공연예술교육 위에 실무적 교육을 더하여 서예전만의 훌륭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계십니다.
김진만 교수님과 오페라연극 햄릿의 성공적인 공연을 응원하며 오늘의 포스팅을 이상 마치겠습니다. 파이팅!




서울예술전문학교 공연예술학부에는
공연기획/연출학과, 연예기획학과, 뮤지컬연기학과, 무대미술학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