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방송공연영상계열

유튜버의 꿈을 안고 전문학교에 입학하는 이유

유튜버의 꿈을 안고 전문학교에 입학하는 이유

 

유튜버를 꿈꾸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안정적인 직장보다 유튜버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벌, 성별과 관계없이 자신만의 콘텐츠로 수익을 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을 브랜딩하는 매개체가 되기 때문이다. 장애를 가진 사람의 일상을 통해 사회에 메시지를 던지기도하고 편의점 아르바이트 브이로그를 통해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주며 응원을 얻기도 한다.

 

작년 유튜브 통계분석 전문 스타트업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유튜브에서 광고 수입을 받는 국내 유튜브 채널은 5만5847개로 집계됐다. 유튜브 동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 있는 기준인 구독자 수 1000명과 연간 누적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을 충족한 것으로 추정된 채널들이다.

플레이보드는 유튜브의 각종 추천 영상에 노출된 전체 영상을 전수 조사했다. 광고가 가능한 국내 채널 중 유튜브로부터 확인 인증을 받은 기업 채널 등을 제외하면 5만4770개다. 관련 인증을 받지 않은 엔터테인먼트업체, 방송사 등 기업형 채널을 제외한 개인 유튜버 채널은 5만 개 정도로 추정된다. 국내 방송업 종사자 수 5만2312명(지난해 말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사 기준)과 맞먹는 규모다. 그만큼 유튜브로 돈을 벌려는 한국인이 많다는 뜻이다.

 

하지만 유튜브를 통해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유튜버업계에서 광고 수입 월 700만원 이상으로 추정돼 ‘대박’으로 불리는 구독자 10만 명 이상 채널은 3829개였다. 광고가 붙는 국내 전체 채널의 6.8%에 그쳤다. 구독자 1만 명 이상인 채널은 1만7253개였다.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을 확보해 연간 수입이 수억원에 달하는 한국 채널 수는 331개로 집계됐다.

진입장벽이 낮지만 그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유튜브계열에서는 영상산업에서 성공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1인 미디어 크리에티어, 유튜브 콘텐츠 기획 제작 ,유튜브 영상편집, 1인 미디어 마케팅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문 교강사진의 맞춤형 수업과정, 현장감 있는 실습, 방송국 및 관련 업체 취업 연계 등을 통해 매년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현재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 중에 있다.

 

http://www.sart.ac.kr/new/division/new_view?uid=i_00000032&idx=40626 

 

유퀴즈에도 나왔다! 웹툰작가에서 유튜버로 전향해 수입 N배 증가한 이말년 작가

끝이 다른 시작, 실습 중심 수업, 분야별 전문 스타 교강사진, 수능 내신 미반영, 인서울 2년제, 대형 기획사 오디션

www.sar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