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주얼리디자인계열

[금속공예학과]No.1 금속공예가,'박준'과 함께하는 특강!




금속공예학과 예비신입생 특강 속
알찬 코너, <명사 특강>! 



 최고의 금속공예가로 인정받고 있는 '박준'과 함께하는 시간!

금속공예의 이론부터 드라마 속 배우들이 착용한 소품까지 함께 살펴볼까요?


안녕하세요. 금속공예학과 학생 여러분~ 오늘은 지난 예비신입생 특강 때 진행되었던 <금속공예가 박준 특강>내용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유명 드라마 작품 소품 제작에 참여해오신만큼 직접 만든 작품 이미지들도 많이 보여주셨는데요. 금속공예학과에서 준비한 특강 내용, 한번 살펴볼까요?

 

최고의 금속공예가 박준! 국민대 공예미술학과를 졸업해 각종 수상 경력을 갖고 계신데요! 이미 다양한 언론을 통해 소개되며 인정받아왔었죠!

<태왕사신기>,<근초고왕>,<뿌리깊은 나무>를 포함 굵직한 작품 속 소품들은 바로 이 분의 손을 거쳐갔다고 해도 무방할만큼 다양한 작품에 참여하셨답니다.

 



그럼 금속공예학과에서 진행된 특강, 그 첫번째 내용으로 금속공예&장신구의 정의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비슷한 듯 하지만 내용에 있어 미세한 차이가 있답니다.

첫 번째,'금속공예'!

금속공예는 금속을 주재료로 인간생활에 필요한 일용품, 장식품을 만드는 공예입니다. 재료에 따라 귀금속, 보통 금속공예로 나뉘는데요. 금속공예학과 학생들에게 익숙한 금,은과 같은 것을 사용하는 귀금속공예(장식품 제작), 구리나 철을 쓰는 것을 보통금속공예(도구, 기계류 제작)라 불립니다.

두 번째, '장신구'!

몸치장을 하는데 쓰는 물건으로 흔히 반지, 귀고리, 비녀, 브로치 등을 통틀어 말합니다. 액세서리라는 뜻과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액세서리의 개념이 넓어져 다양한 종류(부속품, 장신구, 트리밍)로 분리되어있습니다. 


이어 소개하는 현대장신구의 종류! 크게 상업적 장신구&예술장신구로 나뉘어지는데요.

상업적 장신구는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주얼리로 작품 속 스토리를 넣어 디자인에 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각 다른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을만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담은 작품이라 불리죠!

그에 반해 예술 장신구는 자신만의 생각을 넣어 만들 수 있는 작품! 누구를 위한 작품이 아닌 본인의 생각을 담을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다양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답니다.



간단한 정의 소개가 끝난 뒤 금속공예학과 학생들을 위해 준비한 깜짝 선물! 바로 금속공예가 박준의 작품들을 감상해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위에 소개한 화려한 이력처럼 수상 작품 이미지에서 독창적인 면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몇가지 금속재료만으로도 이런 멋진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놀랍죠?~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렸던 순서! 금속공예학과 학생들이 즐겨본 드라마 속 소품들을 감상해보는 시간!

드라마 소품은<선덕여왕>,<천추태후>,<자명고>,<태왕사신기> 등 유명 사극에서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죠! 형형색색의 무늬와 색상을 가진 귀걸이, 금동관, 상투관 등의 소품들은 시청자들의 눈을 즐겁게 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화려한 금속들로 만들어진 금속공예가 박준의 작품을 보며 모두들 감탄사를 연발하였답니다.

 

평소에 잘 몰랐던 장신구의 다양한 정보들! 드라마 속 금속공예가 박준 작품들과 함께한 강의, 머릿 속에 쏙쏙 들어왔는데요. 새학기부터 '금속공예학과의 전공과목 교수님'으로 오시게 되었답니다. 앞으로 금속공예학과 수업을 통해 주얼리 제작 이론부터 실기까지 배우게 될테니 많이 기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