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디자인계열

[시각디자인학과]디자인 실무 특강 내용이 궁금하다면?



[시각디자인학과]디자인 실무 특강 내용이 궁금하다면?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서예전, 서울예술전문학교, 시각디자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서예전 시각디자인학과에서 들려드리는 특강 소식! 오늘은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많은 학생들의 관심분야이기도 하죠! 그렇기 떄문에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집중도 또한 높았던 강의였는데요. 자세한 강의 내용을 소개하기에 앞서, 특강 교수님의 이력을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시각디자인학과 초청 특강으로 오신 이경우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광고물, 전단지 및 팜플렛, 브로슈어 전문제작업체인 디자인피플의 실장으로 계시는 이경우 교수님!
그 외에도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출판 부회장(구,패키지디자인학회)을 맡고 계십니다.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사단법인으로 지난 08년도 1월에 설립되었는데요. 디자인양성 교육 및 장학사업, 문화상품 창작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주)TNS Korea는 1984년에 설립되었으며 유럽국가에서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마케팅 리서치 회사입니다. 마케팅, 컨설팅, 시장조사 등 다양한 마케팅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곳인데요. 그 밖에 종합광고대행사인 (주)동광에이젠시,(주)엠아트기획,(주)성민기획/ 디자인전문회사 (주)한서울기획의 제작팀장이라는 화려한 이력을 을 갖고 계십니다.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서예전, 서울예술전문학교, 시각디자인



이번 특강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과거부터 최신트렌드의 동향과 함께 상품 기획 순서, 광고전략기법 등 디자이너를 꿈꾸는 시각디자인학과 학생이라면 누구나 들어야할 필수 이론들을 알려주셨답니다. 실기 수업에 접목해도 손색이 없을만큼 알찬 구성이었는데요.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서예전, 서울예술전문학교, 시각디자인



그럼 시각디자인학과 패키지 디자인 실무 특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1) 패키지 디자인 과거와 현재
시장의 초반은 물물교환 형식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후에 대량생산으로 바뀌면서 서로간의 브랜드 경쟁이 생겨났는데요. 현재의 패키지 동향은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 '에코디자인'을 많이 선호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재료가 비싼 탓에 소비자에게 부담감이 커 일반화되진 않고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2)상품을 만들고자 할 때 기획 순서
-시장조사(누가 사용하는지, 누가 어떤 맛을 선호하는지, 성별 및 연령대)
-네이밍 붙이기
-광고 전략 짜기

패키지는 마케팅 팀에 속해져 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걸 잘 끄집어내야하기 때문에 리서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서예전, 서울예술전문학교,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이 가장 주목했던 강의 내용! 바로 "코카콜라 이벤트"였는데요.

광고의 미래는 바로 '인터렉션=직접체험'이라고 말합니다.
코카콜라의 경우 자판기 크기를 보통 크기보다 두 배 정도 만들어 코카콜라 캔 하나를 먹으려면 친구의 등을 타거나 높이 뛰어서 등 동작을 취해야하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예시로 들어주셨는데요. 광고하면 유명한 '코카콜라'브랜드에 유독 귀를 쫑긋한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 꼭 알아두면 좋은 자료겠죠?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서예전, 서울예술전문학교, 시각디자인


또한 평소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이 거리에서 쉽게 접하는 명품, 쇼핑백 광고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Q: 쇼핑백 디자인에 신경쓰는 이유는?
A: 소비자들이 들고 다니면서 광고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쇼핑백의 원가는 15000원정도 되지만 광고 효과를 생각하면 그 정도 들일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Q: 명품이 명품인 이유는?
A: 우선 디자인이 예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예쁘기만 한다면 오래가지 못하는데요. 패키지의 안쪽면, 옷이나 가방의 안감 등 기능적으로도 신경을 쓰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이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에게 말하는 진정한 조언! 입사를 할 때 취해야하는 행동들에 대해 말씀해주셨답니다. 앞으로 디자인회사에 취직하려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강의 내용이 아닐까하는데요.

1. 현재 배우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반드시 숙지할 것!
2. 밤을 새지 말고 미리미리 준비할 것!
3. 프로그램 책은 종류당 3권씩 구입할 것! 첫 번째는 자세히 설명되어있는 것, 두 번째는 예제가 많은 것, 마지막은 응용이 잘 되어있는 것!



앞으로의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의 활동 및 특강을 기대해주세요~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서예전, 서울예술전문학교, 시각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