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방송공연영상계열

성우과정 성우를 필요로 하는 분야 알아보자


외화가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을 때는 성우의 목소리를 입히는 더빙이 필수적이었지만 이젠 자막 버전으로 외화가 출시되면서 영화 업계에서 성우의 역할은 크게 줄게됐습니다. 일상 속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성우의 목소리, 지하철 안내 음성 또한 올해 5월부터 기계음으로 대체되면서 성우의 활동 범위가 좁아지는 것에 대한 우려가 더 커졌는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일상 속에서 성우의 목소리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답니다. 기계음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성우의 목소리를 필요로 하는 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성우과정 학생들이 졸업 후 나아갈 길을 다양하게 알아볼게요! 



쮸우 - 뀨우 - 에비츄 이모티콘에서 나는 음성은 기계음으론 절대 표현해낼 수 없는 에비츄의 귀여움이 담겨 있죠! 음성 이모티콘이 생겨나면서 성우들이 할 수 있는 새로운 일로 이모티콘 음성 녹음 작업이 떠올랐습니다. 이모티콘 작가들만큼이나 인기를 얻고 있는 작업!



학교나 토익 시험 안내 음성 및 네비게이션 안내 음성도 여전히 녹음된 성우의 목소리가 사용되고 있구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따라 목소리 톤과 말의 속도 등이 명확하게 달라져야 하는 라디오 광고 또한 감정표현이 자유로운 성우가 제격이랍니다! 




애니메이션 분야는 자막 버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더빙판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자막 버전과 함께 더빙 버전도 다양하게 나와있구요,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의 감정을 잘 표현해내는 성우들의 경우 팬층이 두터운 경우가 많답니다 ! 



기계음으로는 절대 대체될 수 없고 성우의 다양한 감정이 담긴 목소리를 필요로하는 분야는 여전히 이렇게나 많습니다! 성우를 꿈꾼다면 이제는 목소리 연기력, 다양한 특징을 살린 목소리 구사력이 관건이겠죠? 성우과정에서 목소리 연구부터 연기까지 실습으로 배우며 성우의 꿈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