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패션뷰티계열

가상 의상, 클로버추얼패션

최근 메타버스 산업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패션업계 역시 메타버스에 힘을 싣고 있는데요. 메타버스에 관심을 두고 있는 패션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기업이 바로 클로버추얼패션입니다.

 

클로버추얼패션은 2009년 설립된 브랜드로 3D 의상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가상 의상 피팅에 이르기까지 의상과 연관된 모든 분야를 디지털로 융합시키고 있는 한국 다국적 IT 기업입니다.

 

이 회사의  'CLO'는 패션업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인데요. CLO는 가상과 현실을 연결해 패션의 소통 방식을 혁신하는 3D 디자인 소프트웨어입니다. 최근 메타버스가 융합된 서비스나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선보여지면서 패션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CLO를 활용하면 디자인, 샘플링 작업뿐만 아니라 아바타를 활용한 버추얼 런웨이까지 모든 의류 제작 과정을 3D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의류 샘플은 실물로 제작할 필요가 없어 친환경적인 의류 제작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업계에서는 CLO를 혁신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패션 거래 플랫폼 '클로셋 커넥트'를 선보였습니다. 클로셋 커넥트는 클로버추얼패션의 의상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만든 '디지털 의상'을 사고파는 공간으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의 한 축을 맡고 있습니다. 수많은 아바타에게 여러 옷이 필요한 만큼, 이에 맞춰 디지털 의상 수요도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보고, '디지털 의상'이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 쉽게 호환될 수 있도록 구상 중이라고 합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과정에서는 '테크니컬 디자인' 수업으로 일러스트레이터 뿐만 아니라 취업에 필수적인 3D CLO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류에 특성화 된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원단의 물성과 텍스쳐링 표현이 잘 구현되며, 실제 패턴과의 호환성이 높은 프로그램으로 3D를 구현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치의 정확성과 실제 샘플을 흡사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