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계열 펫코디 - 봄에 어울리는 꽃 목줄 만들기
반려동물계열의 장영임 전임이 직접 알려주는 펫코디!
첫 번쨰 시간에는 반려동물과 꽃 나들이를 갈 때 반려동물의 귀여움을 한층 UP시켜줄 수 있는 꽃 목줄을 제작해 볼 건데요.
자투리 원단을 활용해 꽃 액세서리를 만드는 방법과 목줄 제작을 위한 반려견의 목 둘레 재는 방법 등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펫코디 튜토리얼! 함께 보실까요?
꽃 목줄 만들기 재료! 자투리 원단, 꽃잎 도안, 솜, 단추, 실과 바늘을 준비해줍니다.
꽃잎 도안 그리기! 가로 3cm, 세로 3cm의 사각형을 그린 후 위쪽에 꽃잎으로 표현되는 곡선을 그려줄 건데요. 이때 곡선을 과하게 주는 것이 꽃잎이 예쁘게 나온다고 합니다.
그 다음 자투리 원단에 도안을 그려줄 건데요. 원단의 겉면이 서로 마주보게 반을 접은 다음에 도안을 올려놓고 그려줍니다. 꽃잎 5장을 그려주면 됩니다.
이제 재봉을 할 차례인데요. 잎사귀 밑부분은 창구멍이기 때문에 제외하고 도안 선을 따라 박음질을 해줍니다.
그 다음 도안에 맞춰 잘라줄 건데요. 만약 내가 박음질을 굉장히 튼튼하게 잘했다 하면 0.2~0.3cm 정도의 시접을 남겨주면 되는데요. 박음질이 조금 헐겁게 됐다 했을 때는 시접을 조금 넉넉히 0.5cm 정도 남긴 후 잘라주면 됩니다.
솜을 넣어주는 작업을 하기 전 천을 뒤집어 주어야 하는데요. 뒤집을 때 입구를 너무 세게 잡아당기면 재봉 부분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창구멍의 반대쪽부터 밀어서 뒤집어준 후 솜을 넣어줍니다.
흠질로 창구멍을 막으며 꽃잎을 연결해 줍니다. 이때 홈질을 할 때 두 땀 정도 뜬다는 느낌으로 하면 예쁜 꽃잎의 주름이 잡히는데요. 꽃잎의 방향을 잘 따지면서 총 5장의 꽃잎을 모두 연결해줍니다.
다음은 꽃잎의 가운데에 들어갈 꽃의 중심을 만들어 주는 작업인데요. 이왕이면 자투리 천 중 색감이 다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장영임 전임이 사용할 방법은 싸개단추를 이용한 방법인데요. 싸개단추를 만들어 꽃의 중앙에 달아줍니다.
목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사이즈 측정이 필수입니다. 강아지가 정면을 바라보고 있도록 하며 사이즈를 잴 때 너무 꽉 조여서 재면 안되지만 또 너무 일부러 여유를 주면서 잴 필요는 없는데요. 패턴을 그릴 때 그리는 과정에서 여유분을 주면 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사이즈를 측정하면 됩니다.
원하는 천을 겉과 겉이 마주보게 접어준 후, 측정한 강아지 목둘레에 1.5cm 정도의 여유와 여밈 부분의 추가 길이를 더 남겨 길이를 정합니다. 폭은 강아지의 목의 길이에 따라 2~3cm의 여유를 가져줍니다.
창구멍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아까 꽃잎처럼 박음질 해 준 후 0.5cm 정도의 시접을 주고 잘라줍니다.
마지막으로 목줄에 꽃을 부착해주면 봄에 어울리는 귀여운 꽃 목줄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