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lic/애완동물계열

고양이 눈곱 원인과 제거 방법 알아보기

고양이의 초롱초롱한 눈매는 예쁘다 못해 신비로운 느낌도 물씬 풍기는데요, 다양하고 예쁜 눈동자 색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의 눈은 고양이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고양이의 눈은 예쁜 만큼 예민한 부위 중 하나인데요, 고양이의 눈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바로 악화되는 부위기도 하며 눈 주위에 쉽게 상처가 나거나 각막에 손상이 올 수 있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눈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눈곱을 확인하는 건데요, 고양이도 사람처럼 눈곱이 끼긴 하지만 너무 심하게 끼거나 자주 낀다면 여러 가지 질병들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사람의 눈곱이 노란색이나 흰색인 것과는 달리 고양이의 정상적인 눈곱 색은 검은색 또는 진한 갈색입니다. 만약 검은색이 아닌 흰색이나 노란색일 경우에는 고양이 눈에 이상이 생겼다는 뜻인데요, 고양이의 눈곱은 어떤 경우에 생기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눈곱의 원인  #1 눈병
결막염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리면 눈 주변이 붉을 빛을 띠게 되는데요, 결막염에 걸리면 눈이 충혈되고 부어오르며 빛에 민감해지는 증상을 보이고, 맑게 흐르거나 매우 끈적이는 점액의 눈곱이 생기기도 합니다.
유루증
유루증은 눈물의 양이 많아지고 눈 주위 털의 색이 탈색되며,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요. 털이나 눈썹이 눈꺼풀을 찌르면서 눈물을 많이 흘리게 되고, 눈곱의 양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각막 염증
고양이의 각막에 염증이나 궤양 등의 이상이 생기면 눈이 하얀색으로 변하며 탁하게 흐려지는데요. 이러한 경우 고양이가 평소와는 다르게 눈을 자꾸 깜빡거리는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눈물의 양과 함께 눈곱이 많이 끼는 증상이 생깁니다.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만성적으로 눈물이 적게 분비되어 눈이 건조한 증상이 지속되는 것으로, 노란색의 끈적이는 눈곱이 끼는 것이 특징인데요, 안구건조증에 걸리면 건조한 각막이 외부의 작은 자극에도 쉽게 손상, 충혈될 수 있고 심한 경우 실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눈곱의 원인 #2 다른 원인
허피스 바이러스
허피스 바이러스로 인해서 발병되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병입니다. 발열, 재채기, 콧물, 식욕부진 등 단순 감기와 비슷한 증상 때문에 구분이 어렵지만, 눈이 잘 떠지지 않을 정도의 많은 눈곱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흰색 눈곱에서 만성화가 진행되면 끈적끈적한 연두색의 눈곱이 생기는데, 아기고양이의 경우 눈의 염증이 심해지기 쉬워악화될 경우 눈을 뜨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고양이마다 특정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알레르기가 결막염이나 안검염을 발생시켜 눈꺼풀 부종, 충혈, 눈곱 과다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환경(면역력, 모래 등)
고양이가 생활하고 있는 환경이 청결하지 않을 경우 고양이의 면역력이 낮아져 눈곱이 잘 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양이가 평소에 좋아하는 공간이나 집안 환경이 청결한지 확인하고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사용하는 모래의 질이 나쁘거나 먼지가 많이 나는 모래일 경우 고양이의 눈에 들어가 눈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되도록 다른 것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 화장실 청소는 하루 2회 전체 모래 갈이는 한 달에 1회 이상 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눈곱 제거하는 법
먼지가 적은 천에 40~42도(고양이의 체온보다 조금 높은 온도)의 물을 충분히 적셔줍니다. 그 다음 고양이의 한쪽 눈 위에 올려놓고 눈곱이 불기를 기다려줍니다. 이어서 눈곱이 불면 털과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살살 제거해 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 눈의 눈곱도 제거해주면 자극 없이 고양이 눈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고양이 눈곱을 뗄 때 손으로 떼면 2차 세균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고 고양이 눈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탈지면을 사용해 눈곱을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같은 탈지면으로 두 눈을 닦게 되면 한쪽 눈에만 있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다른 한쪽 눈에 옮을 수 있기 때문에 양쪽 눈에 각각 다른 탈지면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눈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고양이 눈곱을 방치하거나 관리를 안 하실 경우 세균감염이 될 뿐만이 아니라 시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갖고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눈의 건강을 넘어 모든 동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싶다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동물간호과정은 어떨까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반려)동물과정중 동물간호과정은 동물 의료 전문가를 양성하여, 현장에 곧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전문이론과 임상 병리 실습을 교육하며 동물 간호와 치료에 필요한 지식 외 질병예방, 훈련상담 등을 수행하는 동물 간호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실무 중심으로 동물 간호를 배울 수 있도록 동물 병원 현장과 다름없는 임상 병리 실험이 가능한 최고의 실습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재학생들에게 개방하여 전문 교강사진의 지도 아래 동물 간호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동물 병원 현장실습으로 진료, 검사, 수술 보조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고 나아가 실제 접수 업무, 진료기록, 약물 투여, 각종 검사기기 취급 방법에 대한 업무를 습득하며 한국동물병원협회, 한국애견연맹과의 MOU를 통해 실습 및 인턴의 기회를 확대해 보다 많은 취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반려)동물과정 한아름 졸업생은 학교의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학교에서 진행하는 자격증 특강이 취업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동아리 활동이 있어 실무 경험을 일찍 접해볼 수 있었던 것이 큰 장점이라고 꼽았습니다. 무료특강이 있어 자격증을 많이 취득할 수 있는 점과 현장에 발 담그고 계신 교수님들 덕분에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었고 취업 지원을 아낌없이 해주는 부분에 있어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를 꼭 추천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동물간호과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sart.ac.kr/new/division/pet_class6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끝이 다른 시작, 실습 중심 수업, 분야별 전문 스타 교강사진, 수능 내신 미반영, 인서울 2년제, 대형 기획사 오디션

www.sart.ac.kr